아이디어셀러 : 1인 지식 창업가가 라이브클래스를 선택한 이유
2024. 8. 28.
교직에서 1인 기업으로
안녕하세요. 아이디어셀러의 백건필 대표 입니다. 저는 8년간 국어 교사로 근무를 하다가 더 큰 꿈을 위해 교직을 그만두고, 1인 지식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아이디어셀러에서는 1인 기업 지식 창업 및 자기계발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독서법, 인터넷 검색법, 생각 정리법, 글쓰기, 책 쓰기, 말하기, 강의법, 창의력, 논리력, 스마트워크, 마케팅 심리학, 카피라이팅, 자동화 마케팅, 온라인 강의 제작 등을 다루고 있어요. 정말 다양한 주제들이죠?

소자본 창업의 정수는 지식 비즈니스
제가 생각하기에 지식 비즈니스야말로 진정한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이에요. 뚜렷한 콘텐츠가 없더라도 어떻게 지식 비즈니스에 대해서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부터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것까지 올인원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셀러는 제 모든 시행착오의 결정체인 강의를 제공해요. 저는 그 하나하나의 노하우들을 익히기 위해서 수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아이디어셀러가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하신다면, 그 클릭 한 번으로 모든 것을 얻어가실 수 있어요. 정말 효율적이지 않나요?
코로나 이전부터 준비한 나만의 온라인 강의
교직 생활 동안에도 수업을 잘한다는 소리를 항상 듣고 했었어요. 그래서 6년 전에 저만의 스킬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죠. 그 당시에는 오프라인 강의 위주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생기기 전부터 저는 오프라인 강의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어요. 물리적 공간도 필요했고, 빌리는 데 추가적인 비용도 들었거든요. 그 당시에는 라이브클래스 같은 온라인강의 SaaS 플랫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열심히 검색해서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슷한 서비스를 발견해서 그 서비스를 이용하여 ‘아이디어셀러’가 시작을 하게 되었어요.
1,000편을 넘는 강의를 찍은 이유
그 당시에 1,000편이 넘는 인터넷 강의를 찍었어요. 그 당시의 강의 주제는 글쓰기가 메인이었습니다. 책을 쓰려면 재료가 필요하고,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하고, 내 책을 읽는 독자들과의 관계 또한 정립해야 하고 결국은 이 책을 어떻게 더 잘 판매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까지 해결할 수 있는 강의를 찍게 됐죠. 저 또한 저만의 영역을 넓힐 때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책을 섭렵하고 내 방식대로 A부터 Z까지 재창조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1,000편이 넘는 인터넷 강의를 아이디어셀러 초기에 찍었던 이유는 강의콘텐츠의 양이 많아지면 당연히 질적으로도 향상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양의 누적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격차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양이 모이면 질이 되고 질을 나누면 양이 된다는 강력한 믿음이 있었고 그것이 ‘아이디어셀러’의 시작입니다.

라이브클래스로 독립적인 강의 웹사이트 구축
해외 서비스는 아무래도 결제 서비스 부분에서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어요. 물론 가상으로 해외계좌를 만들고 해외의 가상 주소, 가상 전화번호 등을 개설하여서 결제를 받을 수 있게끔 우회하는 방법이 있지만, 변수도 많이 생기고 불안정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편하게 쓸 수 있는 온라인강의 SaaS 플랫폼을 찾아보다가 라이브클래스(Liveklass)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라이브클래스를 만날 즈음에는 이미 다양한 온라인 강의 제공 서비스들이 하나둘씩 생겨나는 시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콘텐츠가 다양한 물건을 파는 잡화상에 들어가는 느낌이 있었고 ‘나만의 강의 사이트’를 구축하는 쪽으로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독립적인 나만의 사이트에서 지식 콘텐츠를 원화 결제로 판매,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 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바로 라이브클래스였습니다.
제가 어떠한 에이전시를 통해서 강의했거나, 어디 단체에 소속해서 강의했다면 나만의 브랜드, 나만의 열광적 팬을 구축할 수 없었을 거예요. 라이브클래스를 통해 독립적인 플랫폼을 가짐으로써 제 브랜드를 확립할 수 있었죠.

내가 생각하는 지식 비즈니스의 '진짜' 매력
지식 비즈니스가 좋은 이유는 무조건 남는 장사입니다. 손해 보는 창업이 아니란 것이죠. 혹시 내 강의가 첫 단계에는 안 팔리더라도 내가 그 강의를 기획하고 촬영하고 업로드해서 상품화를 할 때까지 내가 공부를 하고 내가 연구한 것들은 내 머릿 속에 남아요. 더불어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 없기 때문에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크지 않습니다. 물론 내가 내 사이트를 구축하고 결제 시스템을 연결해서 나만의 플랫폼을 직접 만든다고 하면 큰 비용이 들겠지만, 라이브클래스와 같은 SaaS 플랫폼을 활용해서 나만의 온라인강의 사이트를 직접 구축하면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요. 즉, 망해도 아주 크게 망할 일이 없다는 것이죠.
또, 지식 비즈니스가 가장 매력적인 것은 내가 발전하는 대가로 비즈니스를 운영하여 수익화를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자기계발과 업이 일치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 당장 나의 콘텐츠가 없다고 해서 머뭇거리실 필요가 없어요. 제가 기획한 ‘시크릿 독서단’ 이라는 강의는 말 그대로 제가 읽은 책들을 정리한 독서 리뷰에 관한 지식 콘텐츠 상품입니다. 내가 실제로 습득한 지식을 나누는 것 자체도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책, 영화 등등 남의 콘텐츠를 내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딜리버리하냐에 따라서 이 자체가 나만의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형태가 가치가 될 수 있다는 장점
지식을 알리는 유형도 다양해요. 모르는 것을 알게 하는 콘텐츠가 될 수도 있고, 아는 것을 더 잘 알게 하는 것도 콘텐츠가 될 수 있고, 아는 것을 행동하게 하는 것(습관화 비즈니스, 예를 들면 독서 습관)도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이 비즈니스를 하는 데에 상담 또는 도움이 필요하다면 코칭 자체 또한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다양한 유형으로 한 프레임에만 갇혀서 콘텐츠를 생각할 것이 아니라 열려서 생각하면 그 어떤 것도 내가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서 공부하고 연구를 한다면 지식 콘텐츠가 될 수 있고 상품화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