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가장 트렌디한 약사들의 지식 콘텐츠 허브이자 온라인 강의 사이트 ‘약브온’

저만의 지적 콘텐츠를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라이브클래스(liveklass)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라이브클래스는 UX/UI가 정말 직관적이고 CS팀의 피드백이 굉장히 빨랐습니다. 현재 약국에 관한 지식 콘텐츠들이 약브온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습니다.

심현진 대표

CEO, 약국브랜딩연구소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라이브클래스 마케팅팀의 나탈리입니다. 앞으로 저희는 라이브클래스 마스터들을 직접 찾아뵙고 고객 이야기를 하나 둘 씩 저희 블로그에 공유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라이브클래스 마스터분들은 지식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발하게 잘 운영하고 계시는 라클 고객사분들입니다. 저희가 첫 번째로 찾아뵌 곳은 두구두구!! 바로 약브온 입니다. 약국브랜딩연구소 심현진 대표님을 뵈고 지식 비즈니스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답니다.

‘진심약사’로 잘 알려져있으신 약국브랜딩연구소 심현진 대표의 사무실

‘약국브랜딩연구소’는 어떤 곳인가요?

‘약국브랜딩연구소’는 장기적으로 약국과 약사의 브랜드화를 함께 고민하고 콘텐츠를 서로 나누는 곳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부분의 직업이 기계로 대체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약사에 대한 미래 전망 또한 기계에 대체되지 않으려면 ‘업무 자동화’ 그 자체를 막을 것이 아니라 ‘약사’로써 우리만이 제공할 수 있는 것들, 직접적으로 대비할 방법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약사라고 해서 약을 짓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약사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특성화가 될 수 있고 그 자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약국은 1인 기업입니다. 단순히 약에 대한 정보 제공에만 집중이 된다면 ‘약국’ 그 자체로만의 의미로 정체될 것입니다. 약사 개개인이 가진 재능, 더 전문적인 지식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브랜드화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고, 약을 소비하는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역량들을 키울 수 있는 곳입니다.

약사는 기본적으로 환자를 이해하고 신뢰를 쌓아서 약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해서 환자를 건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약국의 브랜드화, 약사의 브랜드화도 결국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을 이용하여 보건 의료에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저도 제가 공부하고 ‘약국브랜딩연구소’에서 나누는 정보들로 보건의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신 약국브랜딩연구소 심현진 대표와 인터뷰 중

‘약브온’의 탄생 계기가 궁금해요!

약브온은 약사분들이 함께, 약사분들을 위하여 함께 일궈낸 곳이며 전국에 있는 약사분들의 지식, 경험, 노하우를 한 곳에 담은 지식 비즈니스 허브입니다. 약브온은 콘텐츠가 모여있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 노하우, 경험을 지적콘텐츠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을까? 이런 지식 콘텐츠를 수익화를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과 고민이 약브온을 탄생하게 했습니다.

약브온의 수강생들은 약사분들입니다. 목요일마다 zoom을 통해서 강의하고 있었는데 그것에 대한 녹화본을 다시 콘텐츠화를 하여 약브온에 개시하고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네이버 카페에 업로드를 했을 때는 저희의 강의 콘텐츠들이 묻혀버리고 살아있는 콘텐츠 상태로 유지가 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클래스로 구축한 약브온에 업로드를 하고 지식 콘텐츠를 상품화하다 보니까 계속해서 콘텐츠의 힘이 유지가 되고 약사들의 집단지성이 이 허브로 차곡차곡 쌓이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제가 관심 있었던 분야였던 브랜딩, 블로그 운영법, 인스타그램 계정 키우는 법 등의 약사분들을 위한 마케팅, 브랜딩 강의 콘텐츠가 주를 이뤘습니다. 혼자 하다 보면 콘텐츠에 대한 한계가 오기 마련입니다. 잘하는 분들을 모셔서 약브온의 브랜드가 확고해졌습니다. 제가 꿈꿔온 약사 지식 커뮤니티를 통해서 보건 의료에 기여하는 것이 한 걸음 더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실제 약브온에 업로드되어서 판매되고 있는 온라인강의와 전자책(e-book) (이미지를 누르시면 약브온 사이트로 바로 가기 가능)

온라인 교육, 온라인 강의로 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약사브랜딩연구소는 전국에 계신 약사분들의 커뮤니티입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커뮤니티 활동을 정기적으로 하기에는 시간이나 장소에 대한 제약이 컸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10시에 같이 참여한다는 것에 대한 동질감이 더 끈끈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교육, 온라인 강의는 지속해서 이끌어가는 힘이 강해야합니다. 하지만 그 이끄는 힘으로 인해 지속해서 진행을 하다 보면 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각자 가지고 있는 지식, 노하우, 경험을 상품화해서 사람들에게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약국브랜드연구소 커뮤니티에는 약사로서, 강사로서 지식 콘텐츠를 나누면서 의미를 느끼고 재미를 느끼는 분들이 가득합니다. 또한, 이러한 분들을 많이 양성시키는 것이 제 목표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약브온에서 성공적으로 약사이자 강사로 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상

라이브클래스(Liveklass)를 도입하고 무엇이 가장 변화하였나요?

라이브클래스로 약브온을 구축하기 전에는 해외 서비스를 이용해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강생 입장에서 결제 절차가 까다로웠고 결제를 한 후에 강좌를 오픈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라이브클래스를 추천해주셔서 라이브클래스와 인연이 되었습니다. 결제가 간편하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수강생 입장에서 구매 과정이 너무 복잡하면 구매 전환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편리한 결제 시스템이 저희의 지식 콘텐츠에 다 연결되어 있다 보니까 아주 편리하게 콘텐츠의 구매, 판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라이브클래스의 직관적인 UI/UX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 셋업할 때 어려움이 크게 없었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더욱 발전해가는 기능 또한 라이브클래스로 약브온을 구축한 것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지적 콘텐츠를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라이브클래스(liveklass)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라이브클래스는 UX/UI가 정말 직관적이고 CS팀의 피드백이 굉장히 빨랐습니다. 현재 약국에 관한 지식 콘텐츠들이 약브온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의 소통은 오픈 카톡방을 활용하고 있고, 운영하는 카페에 수강 후기를 올려주신 분들에게는 라이브클래스의 쿠폰 기능을 활용해서 쿠폰을 발급해드리기도 합니다. 최근에 라이브클래스의 업데이트된 쿠폰 기능은 제가 아주 활발히 잘 쓰고 있답니다. 라이브클래스의 CSM 팀에게는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설사 제가 늦은 시간에 연락을 드려도 세세한 부분들을 픽스해주시고 빠르게 반영해주셔서 정말 감동 서비스 그 자체였습니다.

현재에도 제가 라이브클래스로 약브온을 운영하면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들을 CSM 팀에게 요청을 드려놓았고 그런 부분들이 하나씩 수정돼가고 있어서 저 또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현재 같은 클래스를 한 번 더 수강하기 위해서는 재결제가 안 되고 있어서 그런 부분이 진행 중이라고 전달받았습니다. 이런 세밀한 것들이 모여서 약브온 또한 라이브클래스를 통해서 활발하게 잘 운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가면서

바쁘신 와중에 소중한 시간 내어 이야기 나눠주신 약국브랜딩연구소 심현진 대표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라이브클래스 또한 이렇게 성공적으로 지식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계신 고객분들의 관심과 피드백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성장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라이브클래스 고객분들의 많은 이야기가 쌓여서 다른 분들에게도 큰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공적인 지식 비즈니스 플랫폼들이 더 많이 생길 수 있도록 라이브클래스 팀은 오늘도 열심히 으샤으샤 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