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시작과 끝이 있는 영어 수업을 제공하는 ‘바나나 잉글리쉬’

학생들과 소통하는 창구 기능, 강의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 결제할 수 있는 기능 및 내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것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D2C 교육 SaaS 플랫폼을 찾다가 라이브클래스를 알게됬습니다.

르네 대표

CEO, 바나나잉글리쉬

들어가면서

소문으로만 들었던 죽은 영어 세포도 되살리는 탑티어 영어 강사! 온오프라인 어학원 ‘바나나 잉글리쉬’ 대표이신 바나나 선생님! 르네 대표님을 만나뵈었습니다.

라이브클래스로 구축한 바나나잉글리쉬 온라인


바나나 잉글리쉬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학창 시절, 저는 언니와 떠났던 해외여행을 계기로 영어 공부에 대한 의욕을 갖게 된 이후 수십 권의 책을 독학으로 섭렵하면서 저만의 영어공부법을 완성했답니다. 본격적으로 영어 강사 생활을 시작한 지는 어느덧 13년이 훌쩍 넘었답니다. 영어 강사로 활동하면서 ‘심 봉사가 눈을 뜨듯’ 영어의 신세계를 경험하게 만드는 탁월한 강의로 입소문을 타면서 최고의 강사들이 모인다는 대치동 대형 학원으로부터 영입 제안도 받았지만 새로운 도전을 선택해 과감히 해외로 떠났습니다. 캐나다, 미국을 거쳐 호주에서는 이민 영어 학원을 직접 세워 운영하기도 했었어요. 그리고 한국에 돌아오게 되면서 바나나 잉글리쉬를 오픈하게 되었답니다.

단 3개월 만에 수능 영어 성적을 9등급에서 2등급으로 급상승시키고, 영포자를 1년의 준비로 미국 대학에 합격시키는가 하면, 단시간에 영어 실력을 끌어올려 수백 명에게 영주권을 안겨주기도 했고, 이민 20년 동안 막혀 있던 입이 트이게 만드는 등 수많은 영어 환골탈태 사례를 탄생시키면서 바나나 잉글리쉬가 더욱더 유명해지게 되었답니다. 팬데믹이 시작되었을 무렵 바나나 잉글리쉬를 오픈을 하게 되어서 오프라인 학원과 온라인 학원을 동시에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바나나잉글리쉬 바나나선생님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원을 동시에 오픈한 이유가 있을까요?

오프라인 학원은 시기가 시기인만큼 힘들었습니다. 제가 개인 유튜브 채널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었기때문에 온라인을 통해서 꾸준히 영어를 가르치는 것에 익숙했었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제약을 두지않고 바나나 잉글리쉬 브랜딩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하였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학원을 오픈했을 때 전국에서 학생들이 오다보니까 제약이 많이 생겼습니다. 학생들이 왕복 차비만 약 20만원을 쓰면서 힘들게 창원까지 와서 수업을 듣는 것이 저 또한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물리적, 시간적 제약이 있는 오프라인 수업보다 그 당시 zoom을 통해서 학생들을 교육했을 때 소통도 오히려 더 잘되고 전국의 학생들에게 좀 더 바나나 잉글리쉬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VOD 강의를 통해서 언제나 복습을 할 수 있고 강의 자료를 일일히 프린트하는 것이 아니라서 무한대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학생들을 밀착적으로 관리하면서 실력향상에 더욱더 초점을 두는 영어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브클래스는 어떻게 도입하게 되셨나요?

바나나 잉글리쉬 브랜딩을 위해서 Wix를 통해서 독립적인 홈페이지를 구축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홈페이지 구축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물론 Wix 내의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방법은 있지만 한국에서 페이팔 결제시스템 자체가 활성화가 안되있고 모든 절차에 검수를 받아야했습니다. 학생들과의 약속으로 당장 바나나 잉글리쉬 온라인 학원을 오픈하겠다고 말한 시간이 다가오고, 홈페이지 전문 제작하는 개발자를 고용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내에 강의를 업로드하고 판매하는 기능, 그리고 수강신청을 한 사람에게만 강의가 보여지게 하는 기능 등등 기본적으로 온라인강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능들을 홈페이지 내에 구동시키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였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아는 다른 선생님께서 ‘라이브클래스’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저에게 필요했던 기능은 명확했습니다. 학생들과 면밀히 소통하는 창구, 강의 업로드, 강의를 수강신청 및 결제 시스템 ! 마지막으로 제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온전히 제가 독립적으로 다 관리하고 제어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위한 개발에 신경쓸 여력이 없었는데 ‘라이브클래스’는 제가 원하는 모든 기능을 충족시켜주었고 바로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미세한 버그들이 있고 개선 사항들이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되지만 아마 제가 직접 홈페이지를 운영했더라도 생겼을만한 버그들이고 제가 다 직접적으로 해결을 위한 시간을 또 할애해야했기 때문에 ‘라이브클래스’ 고객성공 팀과 소통하면서 하나 둘씩 해결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정말 오랜 시간과 노력을 통해서 일궈낸 바나나 잉글리쉬 브랜딩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미세한 버그들도 저희 학생들이 경험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가 이런 부분들은 라이브클래스 고객성공 팀과 면밀하게 협업하며 개선해나가고 있답니다.

바나나 잉글리쉬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영어 수업이 기초-중급-고급 이렇게 레벨이 따로 있다면, 바나나 잉글리쉬에는 저희만의 고유한 영어 공부의 순서에 의해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법 공부를 끝내고 영작하고 단문 독해하고 장문 독해하고 리스닝을 배워서 스피킹까지 정복하는 수업 사이클입니다. 바나나 잉글리쉬의 학생들이 무조건적으로 따라와야하는 순서가 있으며 3개월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중급 이상의 영어 실력으로 끌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나나 잉글리쉬의 핵심적인 모토이자 비전입니다.

총 시즌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요시간은 3개월입니다. 실제 수강했던 학생들의 영어실력이 눈에 띄게 좋아지니까 입소문이 빠르게 형성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학생들도 반신반의하며 바나나 잉글리쉬를 시작하게 되지만, 본인들이 독해가 되고 리스닝이되고 스피킹이 되는 실제적인 변화들을 경험하면서 전국의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제3의 온라인강의 업체들의 온라인 클래스 제작 의뢰를 모두 거절했습니다. 제가 오랜시간 터득하고 연구한 제 컨텐츠를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싶었습니다. 물론 제가 운영하고 있는 바나나 잉글리쉬의 홍보나 마케팅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그런 큰 규모의 온라인 강의 업체들과 협업하는 방법도 고려사항으로 생각해볼 수 있지만 제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어떠한 곳에 소속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독립적인 브랜딩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오로지 바나나 잉글리쉬 학생들이 영어실력 향상을 직접 경험하고 느끼게 해주는 것이 제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바나나 잉글리쉬의 앞으로의 모습은 어떤가요?

온라인 강의는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것이 제일 어렵습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수강신청을 하고 결제를 해두고 공부를 안한다면 정말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우리 클래스가 많이 팔리는 데만 집중하면 절대 그 교육 서비스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계속해서 자신의 변화를 경험한 학생들이 늘어나야 바나나 잉글리쉬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오프라인보다 더욱더 온라인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밀착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수강신청만 하고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저는 직접 학생에게 전화하고 문자합니다. 어떤 부분에서 무엇이 어려운지, 어떤 부분에서 학습 동기부여가 안생기는지, 어떤 부분에서 좀 더 도움이 필요한지 계속해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또 소통합니다. 온라인 강의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밀착 케어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제 강의를 들었으면 성적이 오르거나 바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다거나 이런 결과적인 것들이 향상되는 것이 나한테 가장 보람 찬 것입니다. 수업을 다 듣고 나서 바나나 잉글리쉬 단톡방에서 또 공부했던 것을 복습하고, 하나하나 첨삭해서 다 보내주고.. 학생들에대한 피드백, 밀착 코칭이 없다면 온라인 강의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저도 한때 세상에서 영어를 제일 싫어했던 영포자였기에 영어 공부라면 늘 시작하기만 했을 뿐 끝을 보지 못했던 이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헤아릴 수 있었고, 이런 같은 마음의 학생들의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바나나 잉글리쉬의 바나나 선생님으로서 계속해서 열정적인 영어수업을 이끌어나가고 싶습니다.

📌 차원이 다른 수업으로 누구나 영어를 마스터 할 수 있어요 !
▶︎ 바나나 잉글리쉬 (클릭)

정말 다방면으로 활동을 하고 계시면서 바쁘신 와중에 소중한 시간 내어서 인터뷰에 응해주신 바나나 잉글리쉬 르네 대표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저 또한 바나나 선생님의 팬으로써! 유튜브를 열혈 구독하고 있답니다 😍 대표님과 인터뷰하면서 가장 느낀 것은 경험에서 녹여져 나온 최고의 커리큘럼과 학생들의 밀착케어의 조화로 인해서 수많은 학생들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으셨구나! 라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지식비즈니스 마스터를 만나다는 계속됩니다!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고 또 만나요 🙌